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 대상,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은퇴자 퇴직자)
은퇴자나 퇴직자, 실직자는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통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피부양자 유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해진 신청 기간이 따로 있으며, 기간이 경과되면 임의계속가입 자격 상실로 이어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대상과 신청 방법,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는 은퇴자, 퇴직자, 실업자가 겪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임의계속가입자가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 금액이 지역보험료보다 적을 경우 임의계속보험료가 적용되어 더 적은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대상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대상자는 퇴직이나 실직 등의 이유로 현재 직장에 근로하지 않으며, 퇴직 전 기준 직장가입자의 자격을 11년 이상 유지했을 경우 적용됩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자 보험료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자는 최근 12개월 동안의 보수월액을 평균으로 측정합니다. 보수월액보험료는 가입자가 임의계속가입자가 모두 부담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임의계속보험료를 모의계산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자 적용 기간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자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이를 가입한 시점부터 36개월, 즉 3년 동안만 지속되며 최초로 청구된 임의계속 보험료를 2개월 동안 납부하지 않을 경우 자동박탈로 인해 지역가입자로 강제 전환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대상자라면 신청을 통해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 신청서와 기타 필요서류를 준비하고 이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전화나 팩스를 통해 전달하는 방법이 있으며,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직접 방문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하려면 지역가입자 보험료 고지서가 청구된 시점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 기간이 벗어났을 경우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할 수 없게 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 가입 및 탈퇴 신청서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해지
건강보험 임의계속 자격을 스스로 박탈하고자 한다면 임의계속 신청서를 작성하여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문의를 통해 전송 과정을 안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제도 대상과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은퇴자나 퇴직자는 반드시 60일 이내 임의계속가입 신청서를 제출해야 혜택을 적용받아보시기 바라며, 해지를 원할 경우 잊지 마시고 해지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