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비용 2024년 견적
포장이사 비용은 원룸, 투룸, 아파트가 모두 다릅니다. 넓은 집에 산다고 비싼 것이 아니라, 이삿짐의 양이나 무게, 이사 거리 등에 따라서 견적을 내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을 고려한다면 포장이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 비용 2024년 견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포장이사 비용 2024년 견적
이사를 가는 것은 새 출발의 의미가 담겨 있기에 가슴 벅찬 일이지만, 한편으론 포장이사 비용 때문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포장이사의 경우 정말 많은 업체들이 존재하며, 업체에 따라서 가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들 중 어디에 의뢰를 맡겨야 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에 도움을 주고자 현명하게 포장이사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포장이사가 비싼 이유
포장이사의 비용이 달라지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사 가는 거리: 이사 가는 거리가 멀면 운송 비용이 추가로 붙게 됩니다.
- 이사 날짜: 일손이 부족한 경우나 주말, 월말, 공휴일, 성수기에는 포장이사 비용이 비싸지게 됩니다.
- 이삿짐의 양: 이삿집의 양이 많으면 비용이 비싸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삿짐 양의 기준은 보통 1톤씩 측정하며, 무게뿐만 아니라 부피도 비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 사다리 차: 사다리차 사용 여부에 따라서 포장이사 비용이 달라집니다. 엘리베이터 사용이 가능하다면 상관없지만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고층이라면 사다리차가 필요합니다.
- 보관 여부: 이삿짐 보관이 필요한 경우 이삿짐센터에서 보관을 해주며, 보관하는 기간에 따라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 기타 서비스: 에어컨이나 벽걸이 TV 등의 설치가 필요한 경우 업체에 의뢰할 수 있으며, 이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기타 서비스 목록은 다양하니 업체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2. 2024년 포장이사 예상 비용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업체에 따라 포장이사 비용이 다릅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금액대가 있으며, 2024년 포장이사 예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룸(1톤): 200,000원 ~ 500,000원
- 투룸(2.5톤): 400,000원 ~ 900,000원
- 쓰리룸(5톤): 700,000원 ~ 1,600,000원
- 아파트(5톤 이상): 1,300,000원 ~ 3,000,000원 이상
이는 평균적인 비용을 의미하며, 개인이나 업체에 따라서 가격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설명드린 포장이사 비용이 달라지는 요소를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포장이사 업체 선택 방법
포장이사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허가 업체: 이삿짐센터는 관허 업체가 존재합니다. 이는 피해가 발생되었을 경우 보상을 해주기에 안전한 이사를 할 수 있습니다.
- 계약서: 계약서를 작성하는 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계약서에는 이사 날짜와 시간, 비용, 기타 서비스 등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 견적 비교: 포장이사 업체는 여러 군데에 문의해 보고 견적을 비교하고 따져보는 것이 성공적인 이사에 도움 됩니다.
- 후기 확인: 해당 업체를 이용한 다른 고객들의 후기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친절 여부나 물건 파손 시 대응 등의 후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포장이사 견적 비교
포장이사 견적을 볼 때는 몇 가지 사항을 체크해야 합니다.
- 기본 운임: 기본 운임이 어떻게 설정되었냐에 따라서 업체마다 가격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 추가 비용: 사다리차를 사용하거나 피아노 운반, 에어컨 설치, 벽걸이 TV 설치 등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을 체크해야 합니다.
- 식대 및 수고비용: 일부 업체의 경우 식대나 수고비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계약 전에 미리 문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요구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위입니다.
- 보험 적용: 이사를 하는 과정에서 물건이 파손되거나 분실되었을 경우 보험처리를 할 수 있도록 보험 가입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는 보통 허가 업체라면 대부분 가입되어 있습니다.
5. 포장이사 비용 절약하는 방법
포장이사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사 날짜: 보통 이사 업계에서는 6월부터 8월까지는 비수기이며, 극성시기는 2~3월이니 이를 참고하여 이사날짜를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 짐 최소화: 필요 없는 짐을 최대한 버려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게나 부피로 견적을 내기 때문에 불필요한 짐은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직접 정리 및 포장: 정리나 포장은 되도록이면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에서 이를 관여할 경우 기타 서비스 항목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할인 적용: 지인의 소개나 후기 작성 등을 통해 포장이사 비용을 할인받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포장이사 체크리스트
이사를 가기 전이나 이사를 간 뒤에 체크해야 하는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사 날짜와 시간: 이사 가는 날짜와 시간을 확실하게 정하고 이를 토대로 업체와 계약을 합니다.
- 이삿짐 목록: 이삿짐 목록을 정리해 둔다면 분실이나 파손 여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파손 우려가 있거나 고가인 제품의 경우 사진을 찍어 증거를 남겨두는 것도 좋습니다.
- 귀중품: 현금은 물론이며, 귀금속이나 중요한 서류, 문서 등은 직접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주소 이전: 이사를 간 뒤에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주소 이전을 신청해주어야 합니다.
- 공과금: 이전에 사용한 가스비나 전기세, 관리비 등은 모두 정산해주어야 합니다.
포장이사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4년에 새로 갱신된 견적을 참고하여 업체를 선별해 보시기 바라며, 이사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한다면 짐의 양을 줄이거나 본인이 직접 포장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