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치료 및 수술 정리
기흉은 치료를 받더라도 재발 확률이 40~50% 정도이기에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기흉 치료나 수술을 받은 환자 중 20% 정도가 1년 내 재발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흉의 정도가 크거나 재발할 경우 개복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회복기간은 7~14일 정도 소요되기에 미리 예방하거나 확실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흉 치료 및 수술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흉이 발생하면 가슴에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하며, 호흡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뛸 수도 있습니다. 해당 사항과 식은땀 증상까지 겪게 된다면 의료기관을 통해 확실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기흉이란 무엇일까
기흉은 흉부 내부에 공기가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이거나 축적되어, 폐의 팽창 과정에 오류가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폐기능이 크게 저하되어 호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흉부 압박, 통증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흉이 발생되는 원인은 크게 폐 공기 노출과 폐 내부 압력 증가가 있으며, 이는 개인마다 중증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조치를 취하는 시기가 늦거나 문제가 심각해진다면 심장, 혈관, 폐와 관련된 각종 질환이 발생되기에 주의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 폐 공기 누출: 폐 조직의 손상, 흉부 외상, 폐 질환 등에 의해 공기가 외부로 새어 나오는 경우 기흉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폐 내부 압력 증가: 폐 내부에 압력이 높아지게 될 경우, 폐가 공기를 외부로 방출하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기흉 증상을 겪게 됩니다.
기흉 치료 방법
기흉 치료 방법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이는 치료를 받는 시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방치하여 중증도가 심할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지만, 반대로 증상이 미미하거나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정도라면 간단한 민간요법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보존적 치료
기흉이 작거나 증상이 미미한 경우 보존적 치료만으로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물론이며, 특별한 약물을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라면 휴식과 적절한 식단 관리만 적용됩니다. 다만,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흉관삽관 치료
기흉의 크기가 크거나 심각한 증상을 보일 경우 흉관을 흉부에 삽관하여 공기를 직접 제거하는 치료가 적용됩니다. 폐와 흉부 외부 사이에 고립되어 있는 공기를 제거하여 폐가 정상적으로 팽창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 방법이며, 흉관을 삽관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전문의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3. 수술 치료
기흉이 완전하게 치료되지 않거나 다른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을 통해 폐를 보호하고 공기의 흐름을 안정화할 수 있으며, 기흉의 원인을 해결하거나 비정상적인 부분을 정상화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됩니다.
기흉은 재발률이 높은 편에 속하기에 치료가 끝나더라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폐에 영향을 줄만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흡연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흉 수술
기흉 수술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환자 상태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수술은 크게 개복 수술과 경피적 수술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개복 수술: 직접 흉부를 개복하여 기흉을 치료하는 방법이며, 기흉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 경피적 수술: 경피적 수술은 피부를 관통하여 침습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개복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기간은 길지 않지만, 완벽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 상태와 기흉의 중증도를 확인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짓게 됩니다. 이 과정은 환자의 연령과 건강 상태, 기타 질환 유무 등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수술을 완전히 마쳤다 하더라도 꾸준한 모니터링이 진행되어야 하며, 전문의와 지속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마친 이후에는 절대적인 안정을 취해야 하며, 전문의가 처방해 주는 약물 섭취, 유의사항을 확실하게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기흉 치료와 수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흉은 폐 관련 질환이나 손상, 노화, 유전 등에 의해 발병되지만 재발률이 높은 편에 속한 질환이기 때문에 한번 치료할 때 확실하게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끝나더라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적용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