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가 고장 난 것과 같이 멈추고 빨간 불이 뜨면 에러코드가 써져 있을 것입니다. 이 에러코드를 토대로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으며, 빠르고 확실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가 에러코드 10이나 49가 나오면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10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10이 발생되면 Er10 혹은, E110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연기가 배출되어야 하는 연통 배기 상태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통 쪽으로 맞바람이 쳐서 연기 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
- 연통이 찌그러졌거나 막혀있어서 배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 콘덴싱 가스보일러일 경우 동절기 호스 동결 상태
1. 보일러 재연결
만약, 위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보일러 코드를 빼고 다시 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AS를 받아야 합니다.
2. 보일러 연통 체크
보일러 연통이 찌그러졌거나 막혀있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한파로 인한 고드름이 이를 막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연통에 문제가 생긴 것이 맞다면 보일러 설비업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3. 응축수 호스 동결 체크
콘덴싱 가스보일러를 사용 중이라면 응축수 호스가 얼어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일러를 잘 보면 에어컨 물 빠지는 호스랑 비슷하게 생긴 호스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호스가 응축수 호스이며, 이를 양손으로 비틀었을 때 얼음 깨지는 소리가 난다면 동결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스를 빼고 따뜻한 물에 녹인 뒤, 다시 연결해 주면 좋으며, 보온재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49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49가 발생되면 Er49, 혹은 E149라고 표기될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난방수 순환 문제로 인해 발생되며, 체크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난방 분배기 잠금 여부
- 난방 배관이 오염 등의 문제로 막힌 경우
- 동절기 난방 배관 동결
- 부품 문제
1. 난방 분배기 밸브 체크
보통 난방 분배기가 설치된 위치는 싱크대 아래나 보일러 옆입니다. 밸브가 배관과 나란히 모양을 갖추고 있다면 잠긴 상태이며, ㄱ자 형태를 갖추고 있으면 열린 상태이니 이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난방 배관 동결 체크
난방 배관이 동결되었는지 체크하기 위해선 화장실이나 싱크대 모두 냉수와 온수가 잘 나오는지 봐야 합니다. 만약, 온수만 나오지 않을 경우 동결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동결 조치 및 예방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dnavien.co.kr/quickfix/preventiveAction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10과 49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S가 필요하다면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바로 AS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를 방치할 경우 동파로 인해 보일러가 터질 수 있으니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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