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결제 후 환불방식 정리 - 전체취소, 부분취소, 현금환급
카드결제 환불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전체취소와 부분취소, 현금환급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전체취소를 많이 하게 됩니다. 전체취소의 경우 당일에 출금된 계좌로 환불되지만 신용카드 부분취소는 처리 기간이 최대 7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카드대금을 납부 후 결제가 취소될 경우 다음 결제일자에 환출됩니다.
1. 전체취소와 부분취소
일반적으로 취소를 할 때 전체취소나 부분취소로 많이 진행합니다. 이전의 물건을 신용카드로 결제했으며, 새로운 물건과 가격 차이가 발생한다면 이전에 결제한 카드 전표를 취소하고 새롭게 결제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이전에 결제한 카드 결제를 따로 취소해야 하며, 카드 승인 취소 절차가 늦게 진행되면 한도가 막힐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격대가 높은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같이 한 번에 많은 금액을 결제해야 할 경우 일시적으로 카드 한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보통 카드 취소 승인은 문자로 통보되지 않으며, 정산이 늦게 반영될 경우 최대 일주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산에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취소한 내역이 적혀있는 영수증을 따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없애기 위해 부분 취소를 적용하면 됩니다. 부분취소는 발생하는 차액에 대해서만 승인을 취소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일부 매장에서는 부분 취소를 되도록이면 하지 않습니다. 이는 교육 과정에서 부분취소를 배제하고 전체취소로 인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현금 환급
카드 결제를 한 뒤에 차액을 현금으로 환급해 주는 것은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 업체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보단 번거로움이나 불안정한 시스템 등이 원인으로 유추됩니다.
요즘은 드물긴 하지만 과거에는 가전제품 매장이나 동네 마트에선 현금으로 환급해 주는 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급전을 위한 카드깡 등의 악용사례로 인해 이 방식을 적용하는 업체는 찾기 힘듭니다.
만약 제품을 할부로 결제했다면 나중에도 할부금이 계속 청구될 수 있기 때문에 선납 결제로 변경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드결제 후 환불방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크게 전체취소와 부분취소, 현금환급 방식이 있지만 가장 많이 적용되는 방식은 전체취소이며, 그다음은 부분취소입니다.
현금환급은 시스템 악용 사례로 인해 적용하는 업체가 거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만약 할부로 결제했는데 현금으로 환급받았다면 선납 결제로 반드시 전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