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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 정리

by carking 2024.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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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다면 보이스피싱 제로를 통해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제로는 피해금 환급이나 심리 상담까지 지원해 주며, 실제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이를 통해 구제받은 사례 및 후기도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과 절차, 대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생계 지원금이라고 적힌 이미지
보이스피싱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에 도움을 주고자 보이스피싱제로라는 제도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생활비를 포함하여 심리 상담, 법률 상담 등을 지원해 주지만, 중위소득 100% 대상에 해당돼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보이스피싱제로 제로란?

    최근 3년 이내에 보이스피싱에 해당하는 전기통신 금융사기를 당한 사실이 있다면 보이스피싱제로 적용 대상자가 됩니다. 보이스피싱제로는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무너진 일상생활을 회복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생활비 지원이나 심리 상담, 예방 교육, 보험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생활비 지원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피해 금액에 대해 보상해 주며, 이는 1인당 최대 300만 원까지 생활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정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최종 선정 이후 7일 이내 지원비를 지급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률 상담 지원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법률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피해받은 내용에 대해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상의하여 구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소송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소송 대상이 있어야 하며, 변호사 선임 비용이나 소송실비용을 지원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리상담 지원

    보이스피싱 피해로 인해 심리 상담이 필요하다면 심리상담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한도는 1인당 최대 200만 원까지이며, 행정구역 사례관리 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심리 상담 및 검사 지원은 할 수 있지만, 생활비 지원 외에 심리 검사만 신청하는 것은 불가하니 잊지 마시고 함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격 기준

     

     

    지원대상 자격이 있는 사람은 피해를 당한 날부터 3년 이내여야 하며, 전기통신 금융사기로 인한 수사가 이미 종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중위소득이 100% 이하인 자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만약, 보이스피싱 피해자이지만 현재까지 수사가 끝나지 않았다면 나중을 기약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피해 사례에 있어서는 중복 지원이 안되니 신중하게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중위소득 100% 이하의 소득과 건강보험료 기준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구원수 소득기준 (중위소득 100%)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1인 2,077,891원 88,752원 26,672원
    2인 3,456,154원 123,510원 68,364원
    3인 4,434,815원 157,683원 121,133원
    4인 5,400,963원 191,843원 151,403원
    5인 6,330,687원 226,360원 191,638원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굿네이버스 보이스피싱 사무국으로 이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이는 오로지 이메일을 통해서만 접수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보이스피싱 사무국 이메일: shinhan-voice@gnk.or.kr

     

    정해진 양식으로 구성된 서류를 작성하고 해당 이메일로 제출하면 사무국에서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는 월에 1회씩 진행됩니다. 매월 말일까지 접수된 대상을 심사하며, 익월 25일 선정 결과를 발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피해지원사업 신청서 양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www.voicephisingzero.co.kr/sub/sub01_01.php

     

    보이스피싱제로

    보이스피싱제로

    voicephisingzero.co.kr

     

    상담 방법

    굿네이버스 보이스피싱제로 사무국의 연락처는 국번 없이 1811-0041이며, 상담 시간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10~17까지, 금요일은 10~12시까지 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오후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점심시간이라 상담이 불가합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르는 번호로 개인 정보 및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항상 의심할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가족이나 친척, 지인 번호로 연락이 오더라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앱이나 링크를 사용할 때도 항상 경각심을 갖고 신중하게 누를 수 있도록 습관을 길러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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