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 야간 발한 정리
잘 때 열은 없는데 땀범벅이 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잘 때 식은땀 나는 이유는 호르몬 장애, 스트레스, 수면 환경 등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잘 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 즉, 야간 발한증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한증을 일반적으로 손이나 발에 땀이 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한증은 전신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목이나 등, 머리 등의 특정 부위에서 다량의 땀이 난다면 다한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잘 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
밤에 잘 때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을 수면 다한증, 야간 발한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우리 몸의 시스템이 정상화를 위해 작용하는 반응이며, 체온이 상승할 때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보다 많은 양의 땀을 흘린다면 건강이나 수면 환경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1. 건강 문제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이유는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감기 및 몸살을 의심할 수 있지만, 당뇨나 결핵, 심장 질환, 에이즈 등의 질환도 이에 해당됩니다.
2. 스트레스 및 불안감
스트레스나 불안감은 정신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근육을 긴장하게 만들거나 호흡이 빨라지게 만드는 등 다양한 신체 변화를 일으키며, 이는 체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만성 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졌을 때 자주 나타납니다. 이는 정기적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의미하며, 좋아하는 취미 활동이나 독서,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면 문제
더운 환경이나 추운 환경에서 잠을 잔다면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질 높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선 적정량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하며, 편한 수면을 취하기 좋은 온도는 20~23도, 습도는 평균 50%대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서 온도와 습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온도계가 있으니 이를 통해 관리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수면의 질을 방해하는 요소는 위에 언급한 스트레스입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쾌적한 환경에서 잠을 취하더라도 식은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몇몇의 약물 성분은 야간 발한증을 유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약의 성분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야간 발한증을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된 약물은 호르몬 약물이나 인슐린, 항암제, 해열제, 항우울제 등이 있습니다. 만약, 추운 날씨나 에어컨을 켜고 해당 약물을 섭취하고 잠에 든다면 저체온증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폐경
여성은 폐경기에 이르면 호르몬에 큰 변화가 발생합니다.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크게 저하되면서 신체 온도 조절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며, 이러한 상황에선 식은땀이 나기도 합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해 보면, 호르몬 수치 불균형은 잠잘 때 식은땀을 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약물 중에서도 호르몬 약물을 섭취할 경우 식은땀이 날 수 있다는 말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잘 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간 발한 및 수면 다한증은 자칫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으며, 지속적인 질 낮은 수면을 유도하기에 빠른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