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스톡옵션 장점 단점 확실히 알아보기

by carking 2023. 5. 25.
반응형

스톡옵션이라는 말은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제도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톡옵션은 스타트업 기업이 훌륭한 인재를 채용할 시,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서로에게 좋은 제도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단점도 존재하기에 자세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스톡옵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톡옵션이란?

스톡옵션은 다른 말로 '주식매수선택권'이라 불리며, 기업이 직원에게 정해진 시세보다 낮은 행사가액으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보통 이 제도는 스타트업 기업이 자금부족으로 인해 연봉 협상 과정에서 진행합니다. 계약서에 낮은 연봉과 함께 스톡옵션을 추가로 지급하는 셈입니다.

  • 기업이 잘된다면 대박
    • 과거 카카오는 스톡옵션을 행사하여 2020년에 170억, 2021년에는 351억, 2022년에는 792억의 이력을 보였던 사례가 있습니다.

 

스톡옵션의 장점

스톡옵션의 장점으로는 정해진 해당 기업의 일정 주식량을 정해진 시세로 구매할 수 있기에 당시 상승 중이라면 매수하는 것 자체로도 차익을 낼 수 있습니다. 보통 신규로 설립된 기업이 좋은 인재를 채용할 때, 연봉협상과 함께 제시합니다.

직원에게 동기부여를 심어줄 수 있기에 좋은 영향을 끼칠뿐더러, 자금난에 시달리는 창업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조금 낮은 연봉을 제시할 수 있기에 기업과 개인이 서로 좋은 조건입니다. 보통 게임이나 제약업계등 실력이 좋거나 좋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도 좋은 제도입니다.

 

 

스타트업 단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가가 상승 중이라면 스톡옵션 제도를 이용하여 매수하는 것 자체로도 큰 시세차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대량으로 매수한 직원들이 이직하거나 퇴사를 하게 된다면 큰 주가 폭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여태까지 함께 노력한 임원이나 직원들의 사기저하가 생길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성장에 방해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톡옵션 단점 개선

과거에 실제로 카카오페이 경영진 측에서 스톡옵션을 대량 행사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자격을 얻은 자들이 매도를 진행하여 주가가 크게 폭락해 주주달의 이익에 대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위는 아니었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주식 시장이나 도덕적으로 스톡옵션의 문제점이 파악될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금융의원회에서는 스톡옵션 행사를 통해 취득한 주식에 대한 매도는 주식 상장이 이루어진 6개월부터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스톡옵션과 스톡옵션에 대한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스톡옵션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초기 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방식이며, 스타트업 기준에 대해서는 다음글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