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항생제와 소염제의 차이점 알아보기

by carking 2024. 4. 18.
반응형

항생제와 소염제를 같이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들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약물에 따른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와 소염제는 목적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질환에 따른 적절한 약물을 복용하지 않을 경우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며, 내성만 높아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생제와 소염제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생제 소염제 차이
항생제 소염제 차이

 

간혹, 소염제와 항염증제, 소염진통제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은 서로 작용되는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에 최종 목적이 다를 수 있으며, 잘못된 약물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올바른 약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항생제란 무엇일까

    항생제는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약물입니다. 우리 몸에 생성 및 유입된 박테리아는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며, 단순한 감염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신체에 유해한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효과를 보여주며, 개체수를 줄이기 위한 살균 작용이나 성장 및 번식을 통제해 줍니다.

     

     

    항생제 작용

    항생제는 여러 작용 메커니즘을 갖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특정 박테리아에 대한 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예시로 페니실린 같은 항생제는 박테리아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고 세포벽 결손을 유발하여 박테리아가 파괴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테트라사이클린과 같은 다른 유형의 항생제는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통제하고 기능 저하와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항생제 처방

    주로 항생제는 세균 감염과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폐렴이나 요로 감염, 패혈성 인두염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으며, 바이러스 감염에 해당하는 감기나 인플루엔자 같은 질환에는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감기 등의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에는 항생제가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들의 내성을 높여주기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잘못된 약물의 남용이나 오용은 세균의 개체량을 높일 수 있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소염제란 무엇일까

    소염제는 의학적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통증과 염증, 발열 완화에 효과를 보이는 약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체에 발현되는 염증은 신체를 방어하기 위한 주요 메커니즘에 속하지만, 염증 증세가 심할 경우 조직이 손상되고 만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를 가져야 합니다.

     

     

    소염제 작용

    소염제는 주로 사이클로옥시게나제라는 효소의 활동을 통제해 줍니다. 해당 효소는 통증과 염증, 발열을 유발하는 호르몬 유사 물질이며, 소염제를 통해 이를 차단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소염에 처방

    주로 소염제는 염증이나 발열과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염좌나 두통, 관절염, 월경통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으며, 폐렴이나 요로 감염, 패혈성 인두염 등의 세균 감염에 해당되는 질환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소염제를 과다 복용하거나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신장이 손상되거나 위장 궤양, 심혈관 합병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남용하거나 오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와 소염제의 차이점

    항생제와 소염제의 차이점은 어디에 목적을 두느냐의 차이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의 개체량이나 증식을 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지만, 소염제는 염증이나 발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항생제는 남용이나 오용으로 인해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지만, 소염제는 약물 내성이 존재하지 않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로, 이들이 작용되는 메커니즘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자칫하면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기에 주의를 가져야 합니다.

     

    항생제와 소염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신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약물이지만, 목적과 효과가 다르게 작용되기 때문에 잘못된 약물을 섭취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족저 근막염은 지속적인 충격 전달이 주원인이며, 발이 붓거나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족저 근막염은 항염 효과가 있는 음식을 주로 섭취해 주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신발도

    dongk2.tistory.com

     

    봉와직염 초기 증상 원인 검사 진단 치료 빨리 낫는 법

    봉와직염은 군대에서 자주 발병되는 질환 중 하나이기에 남성들은 익숙하겠지만 여성의 경우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손가락이나 발가락, 눈 등에 자주 발병되며, 항생제나 연고를 통해

    dongk2.tistory.com

     

    섬망 증세란? 섬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섬망 증세는 노인에게 자주 발생하며, 치매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섬망과 치매는 분명히 다른 질환이며, 치매와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치매는 짧은 시간이

    dongk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