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구연산 활용법 총정리

by carking 2023. 6. 9.
반응형

구연산은 화장실 청소, 싱크대 청소, 조리기구 청소, 곰팡이제거 등 아주 다양한 곳에 사용이 됩니다. 주부들 사이에서 구연산의 활용만 잘해도 살림의 끝판왕이라 불린다고 할 정도라고 합니다. 아기들의 유아용품이나 고양이 강아지의 애완용품 등에도 매우 좋다는 구연산 활용법 총정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구연산이란?

    공통적으로 시트르산을 구연산으로 칭합니다. 시트르산은 감귤이나 레몬 등 시큼한 맛을 내는 성분이며, 한자어로 구연산이라고 칭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린내등을 제거할 때, 레몬이나 레몬액을 사용하는 원리와 같이 음식의 감미제나 방향제 등에 자주 사용되기도 합니다. 향이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뿐만 아니라, 살균 기능까지 가지고 있기에 베이킹소다와 함께 친환경적인 살균제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구연산 사용법

    이런 냄새나 악취, 살균 역할을 하는 구연산은 일상생활 속에서 의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조적으로 만든 것이 아닌,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디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 청소

    구연산을 이용하여 화장실 청소를 하게 된다면 보이지 않는 균들까지 살균이 가능합니다. 찌든 때나 냄새 제거 등 눈에 보이는 청소가 아닌, 보이지 않는 미생물에 가까운 영역까지 제거가 가능한데요. 구연산을 분무기에 담아 물과 희석하여 뿌려주고 걸레로 닦기만 해도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살림의 고인 물이라 불리는 주부들 사이에서는 미리 분무기에 구연산을 담아 화장실에 보관하기도 합니다.

     

     

    아기 장난감 소독

    유아용품을 세척할 때,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 세척하기엔 상당히 찝찝하실 겁니다. 따뜻한 물에 구연산을 섞고 30분 정도 담가둔 뒤, 아기들의 유아용품을 세척하면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깨끗하게 소독이 됩니다.

     

    애완용품 소독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아용품뿐만 아니라 애완용품에도 활용됩니다. 입으로 물고 뜯는 용품부터 배변패드 청소까지 다양하게 소독이 가능하며, 살균 제거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기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전자레인지 청소

    전자레인지는 자주 청소를 하지 않으면 상당히 많은 세균이 살게 됩니다. 조리 과정에서 음식물이 튀는데, 이 점을 대부분 인지하지 못하고 방심하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전자레인지 청소를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찌든 때 등이 장기간 안착하여 수세미 등으로 잘 닦이지도 않는데요. 구연산을 물에 녹여 전자레인지로 5분 정도 돌려주시면 찌든 때가 쉽게 제거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청소

    식기세척기는 직접적으로 입에 가져다 대는 도구를 세척해 주는 용품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번 청소하는 것도 일이라 쉽지 않은데요. 구연산을 이용하여 한 두 스푼 넣고 살균코스로 돌려주면 매우 깨끗하게 청소되는 경험을 하실 겁니다.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물냄새'가 날 때도 있는데 이러한 냄새들까지 모두 제거해 주기에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테인리스 세척

    주방용품 중에서는 대부분 스테인리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싱크대부터 식기나 압력밥솥 등이 있죠. 아무리 세척을 한다고 해도 묵은 때가 남으며 사용할수록 점점 변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전자나 커피포드 등에도 구연산을 조금 넣고 뜨거운 물로 끓여주면 깨끗하게 세척되며 냄새 또한 사라지게 됩니다.

     

     

    가습기 세척

    가습기의 물통은 세척하기 참 난감합니다. 수세미나 칫솔 등으로 물때 등을 닦아내기도 애매하죠. 이때 그냥 물과 희석한 구연산으로 손쉽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제거

    비가 내리는 장마철에는 아무리 관리를 한다고 해도 곰팡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구연산은 곰팡이 제거에 정말 효과적입니다. 욕실에 생긴 문틈의 곰팡이는 분무기에 희석한 구연산으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락스와 함께 사용하면 염소가스가 배출되어 인체에 해로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깨끗하게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은 분무기를 뿌린 뒤, 바로 닦아내지 마시고 30분 정도 방치해 뒀다가 닦아내시기 바랍니다.

     

     

     

    텀블러 및 보온병 소독

    텀블러나 보온병은 뜨거운 물이나 수세미로 닦아낸다고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다 보면 특유의 냄새가 나기 시작하며 세척으로는 잘 사라지지 않는 냄새입니다. 이러한 곳에 커피나 차, 물 등을 담아 먹기엔 상당히 찝찝하기도 하죠. 구연산으로는 텀블러에 뜨거운 물을 담아 약간의 구연산을 섞어 15분 정도 내버려 둔다면 바로 효과적인 세척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연산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연산은 딱 어디에 쓰인다라고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곳에 유용하게 사용이 되며, 만능이기에 냄새가 나거나 세척하기 애매한 곳에 어디든지 사용하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