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임대보증금대출 계약금 보증금 납부 시기 정리

by carking 2023. 5. 5.
반응형

행복주택이나 국민임대주택에 당첨이 된다면 보증금을 언제 납부해야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렇기에 지금부터 계약금이나 보증금의 납부 시기에 대해 설명드리며, 추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는 전환보증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꼭 최대 효율적으로 입주하시려면 알아야 하는 내용입니다.

 

 

임대보증금대출받아야 하는 시기

우선 행복주택 및 국민임대주택 등에 당첨이 되어도 기쁨도 잠시입니다. 계약금과 보증금을 걸어야 하기 때문이죠., 계약금의 경우는 당첨이 되면 10%를 지불해야 합니다.

계약금의 경우는 10%이기 때문에 수중에 현금을 가지고 계시다면 어렵지 않게 해결하실 수 있지만 이 마저도 힘드실 수 있습니다. 계약금뿐만 아니라 추후에 보증금 잔금처리도 해야 하며, 보증금 잔금에 경우는 큰 목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대출을 받는 시기는 입주일에 맞춰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본인이 직접 대출금을 수령해서 보증금 잔금처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출받는 금융권에서 lh, sh로 직접 입금하는 형식입니다.

 

임대보증금대출의 선택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일단 '임대보증금대출'이라는 상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여 목적을 '임대보증금대출'에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일반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실 때, 목적을 lh, sh 임대주택의 보증금으로 사용한다고 밝히면 승인이 더 잘 나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lh나 sh로 디렉트로 입금해 주기 때문에 신뢰가 더 가지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1 금융권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게 대부분이지만, 만약 해당 상품 이용이 불가하다면 새마을금고 및 신협 등화 같은 조합을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금융권은 보증금 최대 80%까지 가능하지만 후자는 이자가 조금 더 비싼 편이어도 보증금의 최대 100%까지 가능합니다. 


추가로 보증금대출을 받지 못한다고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입주를 한 뒤, 추후 대환대출을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lh나 sh 같은 기관을 담보로 하는 대출의 조건 또한 좋으며, 4% 이내로 받을 수 있습니다.

 

확실히 알아둬야 하는 전환보증금

전환보증금의 경우 임대아파트 가격이 7천만 원이라 가정하면, 전환보증금을 3천만 원으로 설정하여 최종임대보증금을 1억 원으로 맞추는 겁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진행한다면 매달 지불해야 하는 월 임대료를 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유 자금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전환보증금을 최대로 설정하여 효율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기본임대보증금 전환보증금 최종 임대보증금 월 임대료
70,000,000원 없음 70,000,000원 280,000원
70,000,000원 30,000,000원 100,000,000원 120,000원

 

 

지금까지 임대보증금이나 계약금을 위한 대출 납부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선택지 또한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환보증금에 대한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에 추가로 넣어보았습니다. 자금이 여유롭게 있지 않아도 보증금대출을 받을 시 함께 가능하니 꼭 효율을 높여 최대의 이익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