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종아리 쥐나는 이유 6가지 정리

by carking 2023. 8. 4.
반응형

종아리에 쥐가 나는 현상은 근육의 경련이며, 운동을 하는 중이나 수면을 취할 때 발생합니다. 이의 고통은 근육이 뒤틀리는 느낌을 받으며 아주 고통스럽기에 두 번 다시 겪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쥐가 나는 이유를 알고 나면 쥐가 나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니 해당 글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 6가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 쥐나는 이유

 

목차

     

     

     

    탈수 증상

    종아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대표 원인 중 하나는 탈수입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근육이 쪼그라들어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수축이 일어나면 경련도 함께 발생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며 스포츠 운동 중 쥐가 나는 경우가 이런 이유이기도 합니다.

     

    영양소 부족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종아리나 허벅지, 팔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칼슘이나 칼륨, 나트륨 및 마그네슘 등이 부족하면 떨림 현상과 경련이 발생되며 한 가지 요소도 부족하면 안 됩니다. 물을 자주 섭취하여 미네랄을 충분히 축적하시기 바라며 식단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혈류 문제

    혈관이 막히거나 피가 묽게 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면 경련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쥐가 났을 때, 바늘로 찔러 약간의 피를 빼는 이유가 혈액이 한 곳으로 몰려 혈류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행동입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거나 고도비만 등 피가 쏠리거나 통하지 않은 경우는 많으며 체액을 맑게 하는 등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무리한 근육 사용

    근육이 회복할 시간이 부족하면 과부하가 걸리며 쥐가 나게 됩니다.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경직되는 경우는 스포츠 운동을 하거나 헬스를 할 때 자주 발생되며, 요가 및 필라테스 등 같은 자세로 오래 유지할 경우도 해당됩니다. 근육이 놀라지 않고 회복할 수 있도록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의 긴장

    과한 운동을 하기 전,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근육이 놀라게 되거나 스트레스가 발생하여 경직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움직임을 보이기 앞서, 반드시 사전에 스트레칭이나 워밍업등을 이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부작용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약이나 스타틴 등에 해당되는 약품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들은 잘못 섭취하면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근육의 수축이나 확장이 급작스럽게 늘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경련 및 발작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쥐 나는 이유 6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제 사례로 쥐가 자주 나는 환자가 원인을 찾지 못하다 처방받은 약의 부작용으로 나타난 사례가 있습니다. 영양소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고 무리한 운동을 하기 앞서,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종아리에 쥐의 발생 확률을 낮춰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