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by carking 2024. 1. 1.
반응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두통이나 흉통이 발생하거나 손, 발, 다리 등이 붓는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정상화하기 위해선 검사를 통해 수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는 라면이나 과자, 아이스크림 같은 식물성 기름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인 이유는 보통 섭취하는 음식이나 불규칙, 건강하지 못한 생활 습관입니다. 건강한 정상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냉동 및 가공 식품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고밀도 지단백에 속하는 HDL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단백인 LDL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두어야 하며, HDL 콜레스테롤은 우리의 건강을 이롭게 하지만 반대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건강에 상당히 해롭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 및 혈관의 기능 저하' 등의 문제는 LDL 콜레스테롤로 문제가 발생하지만, 수치가 평균 이상으로 과하게 높다면 어떤 영양소든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흉통

    콜레스테롤이 높아질 때 나타나는 문제점 중 알아차리기 쉬운 증상은 흉통입니다. 우리의 심장은 끊임없이 수축 및 이완을 통해 혈액을 공급하고 순환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가로막으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고, 심장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으로 이어지거나 심한 경우, 심장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문제로 흉통을 겪는다면 쥐어짜는 듯하거나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혈액순환 문제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붙어있으며, 이는 혈관 통로를 상당히 좁게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혈관이 막혀있기에 혈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각종 신체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산소가 있으며, 혈액의 순환을 통해 체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해당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상당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부종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콜레스테롤이 높아 혈액순환 장애를 겪는다면 부종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손이나 팔이 붓기도 하지만, 특히 다리와 발이 심하게 붓는 하지 부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부터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심장과 가장 떨어진 다리에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것입니다.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 올려, 다리 쪽으로 쏠린 피를 빼주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4. 어지러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뇌로 전달되는 혈관의 통로가 콜레스테롤로 가로막혀 있기에 적정량의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뇌졸중이나 뇌출혈, 인지 능력 저하, 기억력 상실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를 가져야 합니다. 뇌 관련 질환은 보통 혈액순환 기능 장애로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5. 극도의 피로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극도의 피로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무기력증이나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뇌 관련 질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면 됩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통해 혈관벽에 붙어 있는 LDL 콜레스테롤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관련된 음식을 자주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오메가-3가 풍부한 해산물이나 양파, 견과류, 아보카도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8가지

    심장이 두근거림이 느껴지거나 찌릿거리는 통증이 전해지며 아플 때, 심장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심장병은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선천성 질환 등 다양한 종류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강한 심장

    dongk2.tistory.com

     

     

    명치 통증 원인 질병 정리

    명치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명치 아래 통증도 자주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을

    dongk2.tistory.com

     

     

    혈압 정상수치 성인기준 정상범위

    혈압 수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심장병부터 시작해서 뇌졸중, 저림 현상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혈압 문제는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급격히 건강 상태가 악화되기에 혈압계를

    dongk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