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간헐적 단식 방법 총정리(16:8 / 5:2)

by carking 2023. 6. 29.
반응형

간헐적 단식의 법칙에는 16:8과 5:2의 법칙이 있습니다. 이 법칙은 하루 24시간 기준으로 주 7일을 기준으로 생긴 법칙인데요. 일상생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며 신체에 필요한 열량과 밸런스 등을 고려하여 적용된 법칙입니다. 하지만 의욕은 좋으나 처음부터 무리하게 된다면 어지러움이나 두통등이 찾아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간헐적 단식 방법 총정리 (16:8 / 5:2)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법칙
간헐적 단식 방법

 

목차

     

     

    16:8 법칙이란?

    간헐적 단식 방법 중 16:8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하루 24시간을 기준으로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섭취를 하지 않고 남 은 8시간 동안 식사하는 것인데요. 보통 시간대의 기준을 점심 오후 12시와 저녁 6시 총 2번의 식사를 합니다. 따지고 보면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처럼 16:8 법칙은 아침식사를 거르고 점심과 이른 저녁을 먹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16:8 법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오후 6시에 저녁식사를 한 뒤, 다음날 오후 12시까지 어떠한 것도 섭취를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른 저녁 식사를 하기 때문에 취침시간에 배가 고프기 마련이지만 절대로 음식물 섭취를 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차나 물, 음료까지는 허용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식사 칼로리 또한 상당히 낮추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체질과 체중 등을 고려하여 기초대사량이 모두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는 하루 1500칼로리 이하로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점심에 600~700칼로리를 섭취하고 저녁식사 시간에는 700~800칼로리 범위 내에서만 섭취하는 것이죠. 16:8 법칙은  가장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충분한 식사를 통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만들고, 충분한 음식물 섭취로 인해 필요한 열량을 모두 챙겨 건강하게 하루를 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5:2 법칙이란?

    5:2 법칙은 일주일을 기준으로 잡으며 5일 동안은 평소처럼 식사량을 유지하지만 2일 동안은 공복으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3일에 1번 공복을 해도 되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화요일과 목요일에 아침과 점심식사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월요일에 점심과 저녁을 섭취했다면 화요일에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저녁식사는 챙기는 것이죠. 월요일 저녁식사를 기준으로 24시간 뒤에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니 하루 공복으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폭식 금지

    위에 언급한 16:8 법칙과 5:2 법칙을 이행한다면 공복기간이 상당히 힘들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공복 이후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아무리 공복상태였다고 해서 폭식을 하게 되면 의미가 사라지게 되며, 기초대사량 증가 및 위 확장 등으로 인해 패턴이 꼬이게 됩니다. 체를 하게 되거나 장이 꼬이는 등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산소운동 및 근력운동

    음식물 섭취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운동은 필수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게 되면 무기력해지며 피로감이 몰려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손상되거나 손실되며, 따라오는 무기력이나 의욕 상실로 변질되죠.

    유산소 운동이나 가벼운 근력운동, 코어운동 등을 통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맞추어야 하며, 체중은 크게 달라지지 않더라도 지방이 눈에 띄게 사라지고 근육이 균형 있게 생길 겁니다.

     

     

    두통 주의

    16:8 법칙이나 5:2 법칙을 일상생활에 적용한다면 평소 신체 리듬이 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러움, 메스 꺼림 등 일시적인 이상현상이 반복되는데요. 이 증상은 위에 언급한 근육량이나 체력이 약한 분들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몸이 약하거나 무리를 하게 된다면 다른 질병이 나탈 수 있으니 처음에는 천천히 조금씩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 방법 총정리 (16:8 / 5:2)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법칙을 잘 숙지하여 행동에 옮기는 것도 좋지만, 본인의 체력이나 근육량, 생활습관, 패턴 등을 파악하여 아주 천천히 조금씩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무리하게 되면 심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