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by carking 2023. 8. 27.
반응형

족저 근막염은 지속적인 충격 전달이 주원인이며, 발이 붓거나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족저 근막염은 항염 효과가 있는 음식을 주로 섭취해 주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신발도 푹신한 깔창을 깔거나 슬리퍼 같은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준다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이죠.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정리해 볼 테니 읽어보시고 해당되는지 자가진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염은 장기간 같은 자세를 취하거나 딱딱하거나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신는 경우 염증이 생겨 질병이 발생합니다. 이는 즉시 진단을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나중에는 회복 속도가 상당히 무뎌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목차

     

    족저 근막염

    보행할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이 누적되면 족저 근막이 손상됩니다. 족저 근막은 발가락과 발바닥을 연결해 주는 근육을 감싸는 막을 말하는 것이며 이 손상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되기에 족저 근막염이라는 질병이 생기는 것이죠. 

    증상은 장기간 오래 걷거나 맞지 않는 신발, 하이힐 착용 등으로 발생하며 신체 나이가 많아지면 지방층이 얇아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상 후 통증입니다. 이불에서 나와 첫 발을 바닥에 내딛는 순간 통증이 밀려오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아지게 됩니다.

    기상 후가 아니더라도 장기간 앉아있거나 눕는 등 장기간 걷지 않는다면 이 증상을 반복적으로 겪게 될 것입니다. 또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통증의 강도가 극대화되며 발생 부위도 점차 퍼지게 됩니다. 치료를 받더라도 회복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기에 한시라도 빨리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1. 기상 후 첫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통증
    2. 장시간 걷거나 앉지 않으면 재발
    3.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통증의 강도가 극대화되며 발생 부위도 점차 확대
    4. 치료를 받더라도 회복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상황 발생

     

     

    족저 근막염 진단

    발 뒤꿈치 뼈 안쪽 근육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족저 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하며 발가락을 움직이거나 발뒤꿈치를 세우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하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족저 근막염이 의심된다면 한시라도 빨리 진단받으셔야 하며,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치료법

    족저 근막염은 수술을 통해 회복하는 방법과 수술을 하지 않고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병의 진행 상태와 속도 등을 판단하고 위급한 경우는 즉시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으니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족저 근막염 비수술 치료법

    족저 근막염이 갑자기 발생되었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환자는 소염제를 복용하며 관리해줘야 합니다. 관리는 염증을 제거해 주는 음식을 섭취하며 틈틈이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인데요.

    발바닥부터 시작해서 발목, 종아리, 허벅지까지 골고루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적합합니다. 운동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과체중인 환자가 체중감량을 한다면 발에 실리는 힘이 감소되기에 통증이 완화되기도 하며 물리치료를 통해 신경세포 자극을 준다면 염증성 물질 제거와 함께 새로운 조직이 형성되어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들이 통하지 않는다면 최후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지만 신체에 아주 좋지 않은 행동이기에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만 생각하셔야 합니다.

     

     

    족저 근막염 수술 치료법

    일반적으로는 수술을 받지 않아도 족저 근막염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방치를 해서 증상이 심각하거나 체질, 환경 등으로 인해 수술이 필요한 예외의 상황도 존재합니다.

    비수술 치료법을 오랜 기간 적용하여 관리해도 소용이 없는 환자들은 수술을 고려해봐야 하며 수술의 성공률은 평균 80% 정도라고 합니다.

    관절경으로 족저 근막 절개술을 진행해야 하며, 상대적으로 수술 성공 확률이 높은 편에 속하기는 하지만 수술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신경계 손상이나 다른 질병과의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족저 근막염 운동 종류

    족저 근막염 회복을 위해서는 섭취하는 음식도 중요하지만 운동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족저 근막염 환자가 꾸준히 실행하여 회복된 사실이 있는 검증된 운동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수건 스트레칭

    바닥에 앉아서 양다리를 앞으로 쭉 폅니다. 이때는 양 발바닥에 수건을 감은 상태여야 하며 수건을 당겨 몸을 앞으로 숙입니다. 이때 15초 이상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며, 최대 1분가량 유지할 수 있도록 반복해 줍니다. 보통 한번 할 때, 반복 횟수는 5회가 적당합니다.

     

     

    발가락 운동

    발가락 운동 방법은 이동 및 휴식 등 어느 상황이든지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단순히 발가락을 들었다 놨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되며 엄지발가락을 들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한다면 더 효과적입니다. 이 동작은 발 전체 근육을 풀어주며 혈액 순환에 크게 도움 됩니다.

     

    지금까지 족저 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봤습니다. 이 증상은 신발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딱딱한 경우에도 발생되며 오랜 기간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염증을 제거해 주는 음식물 섭취와 함께 스트레칭,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7가지 정리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은 단순히 불면증이나 피곤, 멀미, 구토 같은 현상이라 초기에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기증상 목록을 숙지해 둔다면 겹치는 사항으로 심근경색을 초기에 치료할

    dongk2.tistory.com

     

     

    종아리 쥐나는 이유 6가지 정리

    종아리에 쥐가 나는 현상은 근육의 경련이며, 운동을 하는 중이나 수면을 취할 때 발생합니다. 이의 고통은 근육이 뒤틀리는 느낌을 받으며 아주 고통스럽기에 두 번 다시 겪고 싶지는 않을 겁

    dongk2.tistory.com

     

     

    다리저림 원인 정리와 완화 방법

    다리 저림 통증은 사고 후유증이나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신경 손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리 저림은 다리 자체에서 발생되기도 하지만 다리는 목부터 어깨, 척추, 허리,

    dongk2.tistory.com

     

     

    다리가 붓는 이유 8가지 증상 총정리

    다리가 붓는 이유는 임신이나 산후조리, 과한 알코올 섭취, 심장 및 신장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명확한 사실은 신체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이며 추가로 설명할 부은 다리 부기 빼

    dongk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