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목 간지러움 기침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by carking 2023. 6. 24.
반응형

목이 간질간질거리고 기침을 하는 원인은 다양한 질병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질병이 의심 가기에 쉽사리 명쾌한 해답은 찾기 어려운데요. 병원 내방을 하여 검사를 하는 것이 좋겠지만, 목 간지러움 기침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글을 통하여 1차적으로 의심 가는 질병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간단하게 관리를 하여 치료방법 또한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목 간지러움 원인과 치료방법
목 간지러움 원인과 치료방법

 

목차

     

     

     

    목 간지러움 기침 원인

    만약 기침이 2주가량 지속된다면 여러 질병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기침이 반복된다면 상기도기침증후군이나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천식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들은 만성 기침의 증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도기침증후군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반복된다면 상기도기침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후비루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코와 코 주변에 있는 얼굴 속 뼈에서 점액이 만들어져 목 뒤로 넘어가는 것인데요. 코 내부나 얼굴 속 뼈내부에 점액이 만들어지면 기도 및 후두를 건드리기에 잦은 기침이 발생하는 것이죠. 계속 목이 간지러움을 느끼고 마른기침을 하는 등 이상 증상 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 중 하나는 비염입니다. 비염은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해당 질병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하거나 셀프로 콧속을 세척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위와 식도에 위액이 발생하여 역류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는 폐렴과 폐암의 증상이 있을 때 잦은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급성 폐렴은 노란 가래가 섞여 기침을 하게 되며, 미열부터 고열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갈비뼈 부근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하면 노란 가래가 아니라 피가 섞여 빨간 가래가 나오기도 하죠. 결핵은 번식하는 속도가 더딘 편이지만, 감염의 우려가 있기에 한시라도 빨리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통증이나 빨간 가래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잦은 기침이 반복된다면 폐암을 의심해 보기도 해야 합니다. 폐암은 2달가량 마른기침만 반복하고 이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식

    천식은 숨이 가파르고 마른기침이 반복되는데요. 가슴에서 공기가 통과하는 씩씩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며, 알레르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된다면 후천적 천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천식은 병원에 방문하여 폐 속 기관지의 간격을 검사하는데요. 기관지의 간격을 일부러 좁혀서 발작 여부를 확인해보기도 합니다. 호흡이 힘들어지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천식 판정을 받게 됩니다.

     

     

    목 간지러움 치료방법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반복되는 증상은 주변환경이나 과도한 근무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끼니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여 낮아지는 면역력과 먼지나 세균이 많은 곳에 근무를 한다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죠.

     

    꾸준한 물 마시기

    목이 건조하여 잦은 기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꾸준하게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하지 않게 목을 관리해주어야 하며, 커피나 차, 에너지드링크 등 카페인을 최대한 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와 목의 점막이 건조상태에 돌입한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더 쉽습니다. 또한, 카페인의 효과 중 하나는 수분을 체내에서 배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것이죠.

     

     

    주변 환경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도 이내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아 및 청소년은 더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들은 3도 이내로 온도를 맞추어 큰 온도차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외부환경으로 인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다면 반드시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주변환경을 쾌적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흡연 음주 금지

    흡연과 음주는 혈관 수축과 동시에 면역력을 저하시킵니다. 만약 감기에 걸렸다면 주변사람들에게 옮기는 것도 더 쉬운데요. 음주는 가볍게 하루 1,2잔 정도 마시는 것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는 하지만, 감기 증상과 그 외 여러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면 아예 입에 대지도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목 간지러움 기침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잘 읽어 보시 본인이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면역력 증가를 위해서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운동, 식습관 등 신경 써줘야 합니다. 또한, 천식이나 감기 등에 옮기지 않도록 주변사람들과 거리를 살짝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